한섬 아울렛
패션피플들의 워너비인 한섬의 옷들은 고가의 가격에도 불구하고 늘 인기가 좋다. 인기 상품은 시즌 중에 완판이 되는 경우도 많아서 예산이 넉넉하다면 매장에서 신상품일 때 사는 게 가장 좋다. 하지만 예산이 넉넉하지 않은 경우 아울렛 쇼핑을 공략해봐야 한다.
인기가 높은 만큼 한섬 의류의 아울렛 쇼핑 또한 경쟁이 만만치 않다. 다년간의 한섬 아울렛 쇼핑 경험을 통해 축적한 나만의 노하우를 공유해 보려 한다.
한섬의 아울렛 쇼핑루트는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두 채널의 공통 사항을 살펴본 뒤에 각각의 채널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자.
공통사항
시즌
한섬 아울렛 제품들은 생산연월을 기준으로 다음 해 같은 시기에 시장에 풀리게 된다. 상품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동시에 입점된다.
보통 한섬 신상품들은 계절을 크게 앞서 출시된다. 한 여름에 퍼 제품이 나오는 식이다. 시즌 상품의 경우 아울렛처럼 경쟁이 치열하지 않아서 여유로운 쇼핑이 가능하지만 아울렛 쇼핑은 한 타임 앞선 쇼핑이 필수다.
품번
한섬의 인기제품들은 초기 물량 소진 이후 재생산되는데 이를 리오더라고 부른다. 한섬의 리오더는 시즌 리오더와 아울렛 전용 리오더로 나눌 수 있다.
시즌 제품은 메인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엄격히 말하면 초기 초판 물량이 메인이고 시즌 리오더 제품도 리오더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시즌 제품 전체를 아울렛 전용 제품과 구별하기 위해 메인이라는 표현을 통칭해서 사용하는 편이다.
아울렛 전용 리오더는 소재의 배합이나 생산국에 있어서 시즌 제품과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 시즌 제품을 선호한다.
시즌 제품 혹은 아울렛 리오더 여부는 품번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섬 품번 보는 법을 참고하길 바란다.
계획
아울렛 쇼핑은 묻지 마 선점이다. 시기에 맞는 쇼핑을 불가하다. 인기상품의 경우 고민할 여유는 없다. 빠르나 결정을 위해 미리 마음의 결정을 해두는 게 좋다.
한섬 아울렛에 쇼핑에 진심인 분들은 시즌중에 관심 상품을 체크하고 품번과 생산연월을 기록해 둔다고 한다. 이 정보를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해당 제품의 입점 시기를 알 수 있다.
온라인
타이밍
더한섬닷컴 아울렛 쇼핑에서 성공하려면 타이밍이 아주 중요하다. 온라인 쇼핑은 오프라인보다 훨씬 치열하기 때문에 당일 온라인에 상품이 등록되는 타이밍에 맞춰 대기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온라인 상품 등록은 매주 수요일에 이루어지며 구체적인 시간은 오전 9시 반 전후로 시작된다. 브랜드 별로 순차적으로 업로드되며 인기 상품들은 업데이트와 동시에 품절되기도 하므로 빠른 결정이 정말 중요하다.
쿠폰
한섬 아울렛 제품들의 할인율은 재고 수량에 따라 30%~60%로 책정된다. 인기 상품일수록 할인율이 낮고 재고가 많은 제품은 할인율이 높다.
아울렛 가격에 추가 10%할인을 더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 한섬 마니아들은 아울렛 쇼핑 전에 무적 10% 쿠폰을 준비해 둔다. 무적 10% 쿠폰 받는 법을 참고해 성공적인 아울렛 쇼핑을 준비하길 바란다.
추가 할인
보통 할인율이 높은 상품들은 무언가 아쉬운 점이 있는 경우가 많다. 시장에서 선택받지 못했다는 것은 그 이유가 있는 법이다. 개인적으로 초기 할인율이 60%인 제품들 중에서 성공한 경험이 거의 없다.
하지만, 시즌 중반 이후 추가 할인되는 품목들은 괜찮은 경우가 많다. 최고의 득템 찬스가 아닌 가 싶다. 시즌 중 추가 할인은 예고 없이 시작되기 때문에 더한섬닷컴 아울렛 코너에서 수시로 확인해보는게 좋다.
오프라인
한섬 아울렛 오프라인 루트는 크게 상설매장, 팩토리샵으로 나눌 수 있고 1년에 한번씩 패밀리 세일이 진행된다.
상설매장
한섬 상설매장은 전국에 고루 분포해 있다. 더한섬닷컴 사이트에서 매장안내 메뉴를 누르면 아울렛 매장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울렛상품 입점 시기는 온라인과 동일하게 매주 수요일이다. 매주 수요일이면 매장 오픈 시간부터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 원하는 상품이 있다면 품번 정보를 통해 매장에 문의해보고 시기에 맞춰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팩토리 매장
한섬 팩토리 아울렛 매장은 수도권에는 가산과 기흥에 있고 비장에는 부산과 대구 그리고 광주에 있다.
팩토리 매장의 할인율은 상설 매장보다 높은데, 상설매장을 거쳐 온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태가 좋지 못한 경우가 많다. 게다가 팩토리 매장은 아울렛 상품 리셀을 전문으로 업자들이 많이 오기 때문에 인기 제품을 만나기란 하늘의 별따기다.
패밀리 세일
1년에 한 번 진행되는 한섬 패밀리 세일은 세일률이 90%에 달하는 그야말로 득템찬스다. 대신 전국에서 모여든 쇼핑객들로 그야말로 전쟁 같은 상황에서 쇼핑을 해야 한다.
행사장 안은 발 디딜 틈도 없이 사람이 많으며 핏팅룸도 없고 환경은 열악하다. 그래도 할인율이 워낙 높아 매년 문전성시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