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린넨 소재의 특성 장점 단점 및 세탁 관리 보관 방법 알아보기

외면의힘 2024. 6. 28. 17:20

여름철 인기 소재 린넨

린넨은 여름 의류에 자주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자연 섬유 특유의 내추럴한 분위기가 멋스럽고 통기성도 좋아 무더운 여름철에 적합하죠. 멋스럽지만 구김이 잘 가는 편이라서 다루기가 조금 까다롭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린넨 소재의 특성과 장단점 및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린넨 소재의 특성

린넨 소재는 자연 섬유입니다. 영어로는 'Linen'고 표기하며 국내의 '마'소재와 비슷해서 혼용해서 쓰이기도 하는 것 같아요. 리넨은 '리틀'이라는 식물의 줄기에서 얻어진 섬유로 만들어집니다. 
 
리넨은 표면이 거칠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자연친화적인 섬유라서 피부에 자극이 적고 건강에도 좋은 소재예요. 특유의 쾌적함으로 여름철 의류뿐 아니라 침구류 등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린넨 소재 장점

통기성
린넨은 통기성이 좋은 소재 입니다. 땀을 잘 흡수하고 건조도 빠른 편이랍니다. 그래서 여름철에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쾌적성
린넨은 습기를 잘 흡수하며 착용감이 쾌적하고 시원합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 린넨 소재를 착용하면 피부에 들러붙지 않아서 쾌적함을 느낄 수 있어요.
 
내구성
린넨은 섬유 구조가 강한편이라 보기보다 내구성이 좋은 편입니다. 제가 보유한 린넨 소재의 제품들을 여러번 세탁해도 옷의 형태 유지가 잘되고 생각보다 손상이 되지 않았어요. 오히려 연식이 더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낡는 모습이 또 다른 멋스러움으로 여겨지기도 하더라고요. 
 

린넨 소재 단점

구김
린넨은 여름철에 입기에 최적화된 소재인데요, 결정적인 단점을 하나 갖고 있습니다. 소재의 결정적인 단점은 구김입니다. 린넨의 함량이 높을수록 구김이 더 잘생기더군요. 단, 1회 착용에도 생활주름이나 활동주름이 많이 생기더군요.
 
촉감
린넨 소재는 촉감이 조금 거친 편입니다. 자연 섬유 구조의 특성으로 인함인데, 매끄럽고 부드러운 촉감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타 섬유와의 혼방 비율에 따라 촉감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변색
린넨은 자연 소재이다보니 색상 변화가 잘 일어나는 편입니다. 세탁으로 인해 물빠짐이 생기기도 하고 햇볕으로 인해 탈색 되기도 합니다. 세탁이나 보관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편이라 합성섬유에 비해 관리가 조금 까다로운 편이죠.
 
착용감
린넨 소재는 섬유 구조가 강해서 내구성에는 유리하지만 착용감 면에서는 조금 불리합니다. 신축성이 거의 없거든요. 그래서 저는 린넨 소재로 된 옷을 구입할때는 사이즈를 여유있게 구입하는 편입니다.
 

린넨 소재 세탁법

세탁
린넨 의류는 기본적으로 손세탁이나 세탁기의 울세탁 코스로 세탁하는게 좋습니다. 린넨 세탁 시에는 물 온도를 찬물이나 30도 이하의 낮은 온도의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높은 온도로 세탁하면 상할 수 있어요.
 
세제
중성 세제 혹은 약산성 세제를 사용합니다. 저는 집에서 세탁할 경우 중성세제인 울세제를 사용하고 있어요.  
 
건조
탈수코스는 약모드로 살짝만 돌리고 세탁기에서 꺼낸 후 털어서 자연 건조합니다. 세탁 중에 구김이 많이 생기는 편이라서 잘 털어서 말려주는 게 좋고 건조기 사용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린넨 소재 관리 및 보관법

다림질
린넨 소재는 구김이 잘 생겨서 다림질을 자주 하게 되는데요, 다림질을 할때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단, 온도가 너무 높지 않게 해야 합니다. 150~200도 사이의 온도가 이상적 이죠. 다림질 전에 물을 살짝 뿌려주면 구김이 잘 펴집니다. 린넨 전용 다림판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보관
린넨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소재인 만큼 장시간 보관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제습제등으로 습기를 관리해주면 좋습니다. 햇볕이 들지 않고 시원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세요. 옷장에 보관할 경우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주면 좋습니다. 
 

여름의 여왕

린넨은 신축성이 적어 활동성에 제약이 있고 구김이 많아 다루기 까다롭긴 하지만 특유의 자연스러움과 멋스러움 때문에 린넨 소재를 무척 좋아합니다.
 
무더운 여름날 슬리브리스 탑에 린넨 셔츠를 매치하면 뜨거운 햇살도 차단할 수 있으면서 에어컨 바람도 피할 수 있어서 짧은 소매의 옷을 입을 때보다 쾌적한 것 같아요. 
 

출처: 픽사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