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한섬 더블 마일리지와 선수금 알아보기

외면의힘 2024. 3. 11. 20:00

한섬옷을 더 저렴하게

한섬은 타임, 마인, 랑방, 더캐시미어 같은 고가의 인기 의류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회사다. 위에 언급된 브랜드들은 상 하의 가격대가 50만 원 전후, 아우터 종류들은 100만 원을 훌쩍 넘기도 하는데 그래도 잘 팔리는며 일부 인기 제품들은 나오기 무섭게 완판 되기도 한다.

 

비싸도 잘 팔리니 콧대가 높은 것인지 아니면 브랜드 가치를 위한 정책인지 모르겠지만 해당 브랜드들은 한섬의 타 브랜드와 달리 노세일 브랜드들로도 유명하다. 아웃렛 쇼핑이 위의 브랜드들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겠지만 고가임에도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이 많은 편이라 인기 상품은 아웃렛까지 차례가 오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그나마 한섬의 탑 브랜드들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시기가 '더블 마일리지' 기간이고 실제 이 기간에 매출이 많이 발생한다.
 

한섬 더블 마일리지란?

한섬은 브랜드 통합 '한섬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섬 마일리지란 한섬 산하 브랜드들의 의류 제품 구입 시 5%의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것으로 한섬 브랜드 모든 매장과 온라인 몰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더블 마일리지'란 특정 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기존 5% 마일리지 적립에 더해 5%의 추가 마일리지 더해 평소보다 2배에 가까운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는 제도인데, 타임, 랑방 같은 고가 브랜드들의 경우 제품 단가가 높은 편이라서 5%의 금액도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 되기 때문에 구매 계획이 있다면 적극 활용 하는 것을 추천한다.
 

적립률 10%에 대한 이해

간혹 어떤 분들은 매장 안내 문구의 마일리지 적립률 10%를 보고 기본 마일리지 5%에 추가 10%를 더해주는 것으로 착각하기도 하는데 총적립률이 10%이니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항은 이름은 '더블'이지만 제한이 있기 때문에 순수한 더블이 아니라는 점이다.
 
타임, 마인, 랑방, 더캐시미어 등 노세일 브랜드들 -> 100만 원 단위
시스템, 에스제이, 수입 편집샵 등 세일 포함 브랜드들 -> 50만 원 단위

한섬 브랜드별 더블 마일리지 적립단위


노세일 브랜드들은 100만 원 단위로 10만 원씩 적립되기 때문에 구매 금액을 100 단위로 맞춰야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180만 원짜리 타임 재킷을 구매할 경우 18만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것이라 아니라 기본 마일리지 9만에 더해 추가 잔여 1만에 대해서만 적립되어 총 10만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것이다.
 
머플러라도 더해서 결제 금액을 200만 원으로 맞춰야 20만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통은 백단위로 결제 금액을 맞춰 결제한 후 남은 금액은 선수금으로 적립하는 편이며 그렇게 해야 최대의 할인율이 나온다.

 

선수금 이란?

대부분의 한섬 브랜드들은 선수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제도는 오프라인 매장에만 해당한다.
 
선수금은 선결제의 개념으로 할인율이 좋은 시기에 특정 브랜드에 얼마만큼의 돈을 할인받아 결제해서 쌓아두고 추후 구매가 발생할 때마다 선수금에서 차감하는 한섬 특유의 구매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더블 마일리지 기간에 200~300만 원을 선수금을 '백화점 카드 할인 + 백화점 상품권 행사 + 더블 마일리지 적립'된 금액으로 결제하고 나중에 해당 금액을 사용하면 구입 시마다 위 세 가지 할인 혜택을 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콧대 높은 한섬의 노세일 브랜드를 그나마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단, 선수금은 개별 매장에 쌓아두는 개념이라서 같은 브랜드라 해도 백화점끼리 공유가 안되고 또 한섬이라는 하나의 회사에 속한 브랜드라고 해서 여러 브랜드끼리 공유해서 사용할 수 없다.
 

할인율 예시

더블 마일리지 기간에는 대부분의 백화점에서 해당 기간 동안 결제 할인 & 상품권 혹은 리워드 행사를 동시에 진행한다. 브랜드나 매장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0만 원이나 300만 원 이상을 결제할 경우 백화점 VIP등급이 없더라도 백화점 카드 할인 10%를 적용해 주고 상품권 행사도 평소보다 높게 진행해서 많이 유리해지는 편이다. 작년까지는 더블마일리지 기간 동안 상품권 행사도 10% 단위로 진행했는데 올해는 모든 백화점이 약속이라도 한 듯 7% 적용이다. ㅠ.ㅠ
 
타임 매장에서 300 단위의 선수금을 적립한다는 가정하에 할인율을 계산해 보면, 올해를 기준으로 할인율을 계산한다면
 
1. 340만 원을 백화점 카드 할인 10% 받아 결제 -> 306만 원 
2. 300 단위 백화점 상품권 7% -> 21만 상품권 
3. 300 단위 더블 마일리지 10% -> 30만 마일리지
 
상품권이나 마일리지 금액을 현금성으로 생각해 계산해 보면 340만 원의 적립액을 255만 원에 결제한 셈이 되며 그럼 할인율이 25% 정도로 나온다. 카드 결제액에서 마일리지 금액과 상품권 금액을 뺀 금액이 순수하게 내가 지불한 돈이 되며 340만 원은 내가 매장에 쌓아 두는 금액이 된다.
 
물론 마일리지 금액이나 상품권 금액은 현금과는 달리 제한이 있지만 쉽게 이해하기 위해 현금으로 가정하고 계산해 보았다. 보통 한섬 마니아들은 상품권과 마일리지로 한섬 옷 사는데 투자하는 경우가 많으니 한섬 쇼핑 한정으로 가치를 계산한다면 위와 같이 가정해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더블 마일리지 기간

더블 마일리지 행사는 온라인 오프라인 공통 행사로 1년에 단 두 번 있으며 3월과 11월에 한다. 아무래도 재킷이나 코트 등의 아우터류의 단가가 높이 때문에 해당 품목들이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를 더블 마일리지 기간으로 잡은 게 아닌가 추측된다. 11월은 겨울 본격적으로 겨울옷을 장만하는 시기 그리고 3월에는 학교든 직장이든 행사가 많기 때문이 아닐까?
 
더블 마일리지 기간이 한섬의 노세일 브랜드들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시기이고 3월 이후 다음번 11월 행사까지는 기간이 더 길기 때문에 한섬 마니아라면 3월 더블 마일리지 기간에 얼마만큼의 선수금을 걸지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온라인 VS 오프라인

원래 더블 마일리지는 온라인보다 오프 라인구매에 훨씬 유리한 제도였다.
 
더블 마일리지 기간 동안 보통 온라인에서는 10% 쿠폰을 주고(이 부분은 백화점 카드 할인 10%와 동일하다고 보면 됨) 구매 금액별로 바우처나 사은품을 증정하는데 이 추가 혜택 부분이 보통 백화점 상품권 행사에 비해 메리트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백화점의 경우 200이나 300 단위부터 백화점 카드 10%를 적용해 주기 때문에 구매 예정 금액이 크지 않거나 고액의 선수금을 결제하는 게 부담스럽다면 온라인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한섬 VIP이라면 굳이?

한섬 VIP등급 중 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등급들은 더블 마일리지와 중복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굳이 더블 마일리지 기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는 것 같다. 더블 마일리지 기간이 아니더라도 백화점 상품권 행사가 좋은 시기에 적정한 금액을 선수금으로 거는 게 더 효율적이다.
 
다만 온라인 등급만 STAR이고 오프라인 등급은 없는 경우 마일리지를 최대로 받을 수 있는 더블 마일리지 기간을 활용해 위시템들을 구입하면 좋다. (한섬 VIP 혜택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 등급이 아니라 별도의 등급 시스템이 있어서 VIP들마다 조건과 사정이 다르다.)
 

더블 마일리와 선수금에 관한 건의

더블 마일리지 기간

개인적으로는 더블 마일리지 기간을 조금 변경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3월 더블 마일리지 행사 이후 다음번 행사인 11월이 오기까지의 기간이 꽤 긴데 여름옷이 나올 때쯤이면 선수금이 금방 바닥나고 예쁜 가을 옷들은 8월부터 나오기 때문에 11월까지 기다리는 게 지루하고 힘들기 때문이다.
 
첫 번째 더블 마일리지 행사를 봄옷이 모두 나오고 여름옷이 나오기 시작하는 4월 말 ~ 5월 초로 하거나 여름 세일 기간 정도로 맞춰 행사를 한번 더 추가하는 건 어떨지? (이왕 하는 거 계절마다 한 번씩 하는 것도 대 찬성)
 

선수금 공유 제도 도입

선수금의 경우 한 백화점에서 브랜드별 통합 사용이 가능하거나 아니면 한섬 자체 내부에 적립해 여러 매장에서 사용가능 하게 바뀌면 정말 좋겠다!
 
해가 갈수록 한섬 옷값은 가파르게 상승하는데 할인율이라도 최대로 맞추지 못하면 이제 구매 결심이 안 되는 지경이다. 시즌마다 예쁜이들이 많이 나오는 브랜드들이 바뀌고 한섬 단골들은 한섬 브랜드들 안에서 로테이션으로 쇼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개별 백화점이나 매장과의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나 쉽지 않겠지만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온라인 VIP등급 할인 중복 적용

현재는 온라인 구매 시 쿠폰 할인과 VIP등급 할인 중복 적용이 안되는데, 백화점은 VIP등급 할인과 백화점 카드 할인이 중복 적용되기 때문에 형평에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든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쇼핑 몰들이 직영 몰에서 구매할 경우 혜택을 더 많이 주던데 한섬은 반대인 이유를 모르겠다.
 

그 외, 한섬 더블 마일리지 꿀팁 & 주의사항

추가 마일리지는 추후 적립

기본 적립 5% 외에 추가 적립 5%는 구매 당일에 적립되지 않고 추후에 적립된다
 
예를 들어 200 단위로 끊어 선수금을 결제하더라도 결제일 당일에는 10만 마일리지만 적립되고 나머지 10만 마일리지는 지정된 날짜(더블 마일리지 행사 종료일 이후)에 적립된다. 마일리지가 반만 들어왔다고 당황하거나 속상해하지 마시길!
 

인기 상품은 미리 확보하기

인기템들은 더블 마일리지 행사까지 기다려 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섬 브랜드들이 충성도 높은 단골 고객들이 많은 데다 워낙 한섬 인기 브랜드들의 재고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진짜인지는 모르겠지만, 매니저님들의 공통적으로 말씀하시는 게 초판 메인 제품(해당 모델의 첫 생산 제품)들은 매장별로 한 두 개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인기 상품 수량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라고 한다. 더블 마일리지 기간에는 더 많은 고객들이 몰려오기 때문에 인기템은 구하기가 더 힘드니 꼭 미리미리 나오라고 얘기하신다.
 
보통 백화점 매장들은 공식 더블 마일리지 기간에 앞서 결제가 가능한데 예를 들어 올해 24SS 한섬 더블마일리지 행사 기간은 3월 14일부터 3월 17일까지 3일간인데, 백화점에서는 지난 3월 7일부터 행사가 시작되었다. 온라인 구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인기템들을 미리 파악하여 장바구니에 담아 두고 있을 것!

 

비대면 선수금 결제도 가능

온라인보다 할인율이 좋아서 매장 구매를 희망하는데, 집 근처에 매장이 없는 경우라면, 많은 매장들에서 비대면 결제가 가능하니 걱정말 필요가 없다. 더한섬닷컴 홈페이지에 안내된 매장 번호로 전화를 해서 문의해도 괜찮고 아니면 인스타 그램에서 해당 브랜드 명을 검색해 보면 비대면 소통이 활발한 매장들을 찾을 수 있다.
 
얼굴도 못 본 상대에게 거액을 맡겨 두는 게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할인율의 메리트가 꽤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렇게 구매하고 있는 듯하다. 

 

세일 상품은 선수금 사용 불가

시스템이나 톰그레이 하운드처럼 한섬 브랜드 중 시즌 오프에 들어가는 브랜드의 경우 세일 제품은 선수금 사용이 불가하다. 할인된 선수금으로 세일가격에 구매한다면 정말 초대박 핫딜이 되겠지만 이것은 불가능 하니 주의하세요! 온라인 구매 시 쿠폰 사용방법이나 제한 등을 보면서도 매번 느끼지만 한섬은 결코 만만한 회사가 아닌 것 같다.

 

2024 SS 한섬 더블마일리지